요즘은 정말 많은 재테크를 하자나요.
그중에 주식도 빼놓을 수 없죠, 개인적으로 주식은 너무 위험해 보여서 저는 공모주를 조금씩 하고 있어요.
도대체 공모주는 뭘까?
공모주란
공모주는 기업이 자본을 확보하기 위해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여 일반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과정을 말합니다.
즉, 기업이 처음으로 주식을 일반에게 공개하여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것입니다.
공모주 발행 과정
공모주는 기업이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신청하면, 기업이 재무 상태, 운영 방침 등을 조사해 상장 여부를 결정합니다.
발행 시기가 정해지면 이를 공고합니다. 이때 투자자들은 정보를 바탕으로 투자의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공모 주식이 발행되고 이후 상장이 되고 상장 이후에는 일반 투자자들고 지금의 주식 거래처럼 거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공모주는 투자자들에게는 기업의 성장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고 자금을 조달하여 사업을 확장하거라 운영 자금을 마련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공모주 장점
잠재력이 큰 기업들의 주식에 투자할 수 있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면 향후 주가 상승의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업이 상장 후 최초로 주식을 공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 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초기 투자자로서 주식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
모든 투자가 그러하듯 새로운 기업이나 산업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일 수 있고 주가의 변동이 높을 수 있으며, 사전이 평가와는 다르게 예상보다 인기가 없다면 주가 하락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는 신중한 판단과 정보 수집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등배정과 비례배정의 차이
공모주에는 균등 배정과 비례배정이 있습니다.
균등배정은 모든 투자자에게 동일한 수량의 주식을 할당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1만 주의 공모주를 발행하고 10명의 투자자가 신청했다면, 각 투자자는 1,000주씩의 주식을 받게 됩니다.
균등배정은 투자자 간의 공정성을 유지하며, 작은 투자자들도 공모주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비례배정은 투자자의 투자 금액에 비례하여 주식을 할당하는 방식입니다.라
ㄹ자의 투자 금액이 전체 투자금액 중
차지하는 비율에 따라 주식을 할당합니다.
A 투자자가 3천만 원을 투자했다면 A투자자는 총 주식의 30%인 3,000주를 받게 됩니다.
비례배정은 투자자의 투자 규모에 따라 할당량이 조절되기 떄문에 대규모 투자자들이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균등과 비례의 장점
균등배정의 장점은
모든 투자자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공정성
작은 투자자들도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줍니다.
비례배정의 장점은
투자 규모에 비례하여 주식을 할당하기 때문에 많은 투자에 상응하는 주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균등배정 덕분에 저 같은 소액 투자자들도 공모주에 참여를 하게 되는데요.
사전에 수요예측등의 정보를 잘 파악하시고 하면 생각보다 꽤 안전하고 쏠쏠한 재테크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