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몸에 좋은 봄 제철 음식

by 체크포인트 2023. 4. 4.
반응형

요즘은 4계절 내내 다양한 식재료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제철음식은 높게 평가되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시기에 따른 풍부한 영양소 섭취와 맛의 차이가 있습니다. 봄에 대표적인 제철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지락-딸기사진
바지락-딸기

달래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주로 된장찌개에 넣어 끓여 먹거나 매콤하게 무쳐 먹습니다.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것이 좋으나 사용하고 남은 달래는 물을 뿌리고 신문지로 감싸서 냉장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이

달래와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나물로 향긋한 맛과 쌉쌀한 맛이 나는 채소로 단백질 함량이 채소 중에 가장 많다고 합니다. 냉이 역시 주로 된장찌개나 무침으로 요리해 먹습니다.

두릅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별미인 두릅은 단백질이 아주 많고 비타민A, C 칼슘과 섬유소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주꾸미

해마다 주꾸미 축제가 열릴 만큼 제철 음식으로 많이 먹는 재료입니다.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살짝 데쳐 회로 먹거나 볶아서 먹습니다.

딸기

봄에 빠질 수 없는 과일로 향과 맛이 달콤한 딸기는 비타민 C가 풍부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과일입니다.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딸기청을 만들거나 딸기잼을 만들어 먹기도 좋습니다.

우엉

뿌리채소인 우엉은 씹는 맛이 매력인 채소입니다. 아눌린과 섬유소질이 풍부해 신장기능을 높여주고 배변을 촉진합니다. 껍질을 제거해서 요리를 하며 주로 조림으로 많이 해 먹습니다.

바지락

시원한 맛을 내는 바지락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낮은 음식으로 진한 국물맛을 낼 때 빠질 수 없는 재료입니다. 칼국수나 찌개에 넣어 먹기도 하고 파스타에 넣어도 별미입니다. 남은 재료를 보관하실 때는 밀봉을 해서 냉동 보관 하시는 게 좋습니다.

 

제철 음식 레시피 보러 가기

반응형

댓글